|
방문을 환영합니다. | 로그인 | 회원가입
 
작성일 : 16-10-18 17:08 조회 : 2,875
[한의신문] 20161014 서병수 부산시장 “한의 난임치료는 효과적이고 높은 효용가치 지녀”
 


[편집자 주] 부산광역시는 한의 난임치료 사업을 전국 최초로 도입하고 지난 7월 모자보건조례를 만들어 한의난임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한의 난임치료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부응하듯 한의난임사업은 지난 2014년 27%, 2015년 22%의 임신 성공률과 임신 이외의 여성질환 증상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면서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으로 부터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 그리고 저출산 극복과 한의 난임치료에 대한 그의 생각을 직접 들어봤다.
 
 
저출산 극복에 한의 난임치료는 훌륭한 방안
안정성과 경제성 우수한 한의학, 국민건강 기여 기회 늘려가야
지난해 부산광역시의 출산율은 전국 평균 1.24명 보다 낮은 1.14명으로 출산율이 매우 낮은 지역 중 하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부산시는 한의 난임치료를 전국 최초로 도입, 지원에 나서고 있다. 한의난임치료는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라 선호도가 높으며 투자대비 높은 효용가치를 지니고 있는 훌륭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이는 정확했다. 지난 2014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한의난임치료 지원사업이 보여 준 높은 임신성공율과 약 90%에 육박한 만족도가 이를 증명해 줬다.
이제 부산시는 획일화된 양방 난임치료 시술 외 대안으로 한의 난임치료에 대한 확신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의약을 통한 국민 보건향상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방난임치료사업 뿐만 아니라 한방치매예방사업도 시행하고 있다”며 부산시민과 국민들을 위해서도 안정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한의학이 국민건강에 기여하게 되는 기회를 더 늘려나갔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그리고 한의난임치료 지원사업이 정착하는데 함께 노력해준 부산시한의사회 회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과 더불어 앞으로도 많은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다음은 서병수 부산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저출산 문제가 심각합니다. 부산시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부산시는 낮은 출산율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2014년 합계출산율이 1.09, 2015년 1.14로 전국 1.24명보다 낮고 대도시와 비교하더라도 서울 1.0명 다음으로 낮은 상황이라 저출산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 오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계십니까?
부산의 낮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정책을 펼쳐 저출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저출산의 원인이 되는 난임부부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와 저출산 극복 네트워크 캠페인을 기획하는 등 저출산 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한의사회, 부산시의회 등과 협력해 ‘부산 한방난임사업’을 전국 최초로 도입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에서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출산율이 높아져야 부산의 경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고생하는 여성분에게 양방의 난임시술 지원 외에, 한방 난임치료는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라 선호도가 높고, 투자대비 높은 효용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산의 저출산 문제에 한의학적 난임치료가 훌륭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전국에서 가정 먼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은 부산에 거주하는 만 44세 이하의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한약 및 침구치료를 부산광역시한의사회가 지정한 한의원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진행된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은 어떠한 성과를 거뒀나요?
네, 첫 해인 2014년에는 138명의 난임여성 중 27%인 34명이 임신에 성공했으며 2015년에는 219명 중 22%인 48명이 임신에 성공했습니다.
임신성공율 뿐만 아니라 임신유지율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고 임신 이외의 여성질환 증상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에 대한 부산 시민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한방난임치료사업에 대한 유익성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유익하다는 평가가 96%, 만족한다는 답변이 87.3%에 이를 정도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이 부산시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한방난임치료가 경제, 사회 환경, 보육 등 복합적인 원인의 저출산 문제 해결의 주역은 아니지만 획일화된 난임치료 시술 외 대안으로 부산의 저출산 문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한의 난임치료에 대한 건강보험적용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의 난임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산시에서 먼저 시비 100%로 한방난임사업을 추진하면서 보건복지부에 국비 반영을 건의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말 모자보건법 개정안에 따르면 한방난임시술도 포함돼 있어 곧 추진 될 것으로 전망되며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의 난임 여성분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한의 난임치료 지원사업에 대한 부산시의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앞으로 많은 분들에게 한방난임치료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서 저출산 문제 해결에 부산광역시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의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산은 현재 한방난임치료사업 뿐만 아니라 한방치매예방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민과 국민들을 위해서도, 안정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한의학이 국민건강에 기여하게 되는 기회를 더 늘려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산광역시는 저출산 노령화의 핵심과제를 해결하려고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의진료가 많은 도움을 주었던 것처럼 앞으로도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한방난임치료사업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힘써주신 부산시의회 의원님, 부산시한의사회에 감사드립니다.
 
2016년 10월 14일 3:25 오후  기사등록 : 김대영 기자

 
 
 

원문보기 :  http://www.akomnews.com/?p=370694 [1065]

 
 

 

부산광역시한의사회
(우)48793 부산광역시 동구 고관로 53 (수정동)
대표자 오세형   법인고유번호 605-82-07901
전화 051-466-5966~7   팩스 051-466-5968
방문자수 441,334  오늘 20  어제 58  최대 1,938  (2013-05-25이후)

웹사이트 제작&관리 (주)HN소프트
처음으로